반응형

2025/03/17 4

무엇이 두려운가

인간은 모르는 것에 대한안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있습니다. 그것은 무지(無知)이고 무명(無明)입니다.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경험하지않은 고통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살아갑니다.  눈을 감고 세상을 볼 수가 없는 것은당연하지만 눈을 뜨고도 세상을 바로볼 수가 없으니 그것이 곧 무지에서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불교는 종교적인 의미로 선업을쌓아서 윤회에 의한 좋은 세상에태어나는 신앙심을 전해주고 있으며붓다의 근본 말씀은 깨달음을 가져서모든 고통의 굴레로부터 벗어나서해탈을 하는 것에 의미를 둡니다.  기도 주문만 외운다고 근본적인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으니마음공부가 제대로 되어야바른 수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윤회를 하고 안 하고의 관심사에서벗어나는 것이 불교의 진리입니다 ◇붓다의 진리◇무시무종(無始無終)없을 무처음..

카테고리 없음 2025.03.17

인생이라는 계절

인생을 계절에 비유하면,  10대는 이른 봄 싹트는 계절이고,20대는 봄꽃 피는 계절이다30대는 초여름 신록의 계절이고,40대는 한여름 성숙의 계절이다50대는 가을 수확의 계절,60대는 늦가을 단풍의 계절이다70대는 초 겨울 낙엽의 계절,80대는 한겨울 백설의 계절90대는 잠자는 계절이라고 한다.  자신만의 행복과 기쁨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고 그것이 떳떳한일이라면 그 자체로도 좋다.  마음이 동해서 의욕이 생기는것은 가슴을 뛰게 만드는 것이다.돈으로 계산되지 않는 즐거움은많으며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자신만의 길을 찾는다면 행복한사람이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제도에 자신을묶을 필요는 없다. 선한 마음과행동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것은 아름다운 삶이다.  다양한 부류의..

살며 생각하며 2025.03.17

신끼의 증상

신끼가 있는 사람은 두 종류가 있다.모든 사람에게는 영(靈)이 있다.하나는 '신끼' 또는 '靈'이라고도하고 또 다른 하나의 신끼는 '마장(魔障)'이라고 한다. 마장이 끼면 인생을 망친다. 그 신끼를 좋게 다스리기 위하여 참선(參禪)을 하여야 한다.​참선에서 '선'이란 용어의 원류는팔리어로 'Jhana', 범어로 'Dhyana'이다.혼란한 마음을 고요하게 한다는 선정(禪定)의 의미이다. 그러나 그런 바른마음은 누구에게나 뜻하는 데로 주어지지않는다. ​선업(善業)에 따라 또는 타고난근기(根機)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조절이잘 안되기 때문이다. 선(禪) 수행자의지도 아래 스스로의 참여 노력과 의학적인도움으로 노력을 하지 않으면 힘들다고본다.​신끼의 두 종류의 증상을 살펴 본다면 하나는 맑은 영으로써 통찰력이있..

불교공부 2025.03.17

친구 사귀기 어려운 사람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겪습니다. ​먼저 연락하고 싶다가도 상대방이 다른 곳에 집중하고 있는 경우라면 또는 별로 반가워하지 않거나 전화를 해서 만나자는 말에 거절당하면마음에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무의식 속의 갈등이있습니다. 그리고 타인에게 민폐를 끼치고 싶지않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혼자 시간을 보내는경우가 있습니다.​이런 사람들의 성향과 특징을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향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말 걸기가 어렵다.​낯선 환경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대화를 주도하기보다는 듣는 역할을 선호한다.​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혼자 있는시간을 더 편안하게 느낀다.​사회적 불안과 대인..

살며 생각하며 2025.03.17
반응형